“시민의 안전과 생명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습니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김포골드라인 운영에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열차사고로 시민여러분께 불안과 불편을 끼쳐 드린 점 거듭 사과드립니다.”
김포시가 도시철도 김포골드라인에 열차안전원을 재배치하고 사고 대응체계 보완 등 안전대책의 종합적인 재정비를 운영사인 서울교통공사와 김포골드라인운영(주)에 지시했다.
정하영 시장은 또 위탁운영 만료기간인 2024년부터 김포시의 공기업이 직접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김포골드라인의 운영방식인 ‘민간위탁’은 비용절감이라는 장점이 있는 반면 공공성 손상 및 공공서비스로서의 책임성 확보가 미흡하다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28일 오전 이 같은 내용의 담화문을 발표하고 앞으로 김포골드라인의 안전을 김포시가 직접 챙기겠다고 밝혔다.
김포골드라인은 지난 21일 3시간 동안 열차운행에 장애가 발생해 이용객들이 큰 불편을 겪고 운행안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 상황이다.
현재 김포골드라인은 김포시로부터 서울교통공사가 운영을 위탁받아 서울교통공사의 자회사인 김포골드라인운영주식회사가 운영하고 있다.
정 시장은 담화문에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철도의 안전을 김포시가 직접 챙겨야한다고 판단하고 김포골드라인운영주식회사 측에 열차안전원 재배치, 사고 대응체계 재정비, 안전요원 등 전문인력 강화, 사고발생 시 시민 안내 강화 등 4가지 사항에 대한 이행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김포시는 우선 모든 차량에 열차안전원이 탑승하도록 지시했다.
열차안전원은 열차운행 중 사고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하고 추후 승객 대피를 판단하는 중요한 인력이다.
이번 사고차량의 경우 열차안전원이 탑승하지 않아 초동조치가 늦어졌다.
김포시는 또 사고 대응체계의 재정비도 지시했다.
이번 사고 대응에 대해 철도운영 감독기관인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김포시는 조사 결과 도출된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반영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사고 대응체계의 마련을 지시했다.
김포시는 이와 별도로 사고 발생 시 비상대응계획, 현장조치매뉴얼, 방송 문안을 현실에 맞게 재정립하고 지속적인 훈련과 직원교육을 하도록 했다.
또한 소방서, 경찰서 등 사고조치 유관기관과 사고발생 시 유기적이고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승객대피 유도, 연계수송수단 확보 방안도 점검하도록 했다.
김포시는 또 김포골드라인의 직접적인 운영계약 당사자인 서울교통공사에 안전사고 대응 및 예방에 경험이 많은 전문 인력을 배치해 현실적인 안전대책을 수립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사고발생 시 대시민 안내 강화로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 하는 방안도 지시했다.
이번 사고의 경우 차량에 전원 공급이 차단돼 안내방송이 송출되지 못했다.
김포시는 차량 정전 시에도 열차안전원이 관제실의 지시에 따라 별도 방송장비를 통해 지속적으로 상황을 안내할 수 있도록 지시했다.
또한 사고발생 시 전 역사와 차량의 방송장비는 물론 열차도착정보시스템, 버스정보시스템, 공공전광판, SNS를 활용해 사고상황, 유형, 수준에 맞는 내용을 신속히 전파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포시는 이번 사고발생 직후 원계약자인 서울교통공사에 김포골드라인의 안전운행 확보를 위한 전사적 지원과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고 미이행 시 협약서와 관련법 등 가용한 수단과 근거를 통해 법적조치 등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정하영 시장은 이날 민간위탁 중인 김포골드라인 운영방식에 대한 전면적인 개편 방침도 밝혔다.
정 시장은 “김포골드라인은 우리 김포시민들에게 꼭 필요하고 중요한 교통수단”이라며 “무엇보다도 시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으로 고려돼야 하고 공공의 통제와 관리를 통해 안정적으로 운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시장은 “김포골드라인은 김포시가 재정사업으로 건설한 우리 모두의 도시철도”라며 “2021년 상반기에 도시철도 직영에 대한 타당성 검토와 관계기관의 자문, 2022년 제반 행정절차를 거쳐 위탁운영 만료기간인 2024년부터 김포시의 공기업이 직접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포시장 담화문]
“김포골드라인 안전, 김포시가 직접 챙기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김포시장 정하영입니다.
지난 21일 발생한 김포골드라인 열차운행 장애로 큰 불편을 겪으신 시민여러분께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열차 장애발생 당시 열차안전원 부재로 인한 초동조치 미흡과 사고발생 이후 미숙한 대응으로 시민여러분께서 김포골드라인을 이용함에 있어 불만과 불안감이 많은 것 잘 알고 있습니다.
현재 김포골드라인은 김포시로부터 서울교통공사가 운영을 위탁받아 서울교통공사의 자회사인 김포골드라인운영주식회사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포시장인 저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철도의 안전을 김포시가 직접 챙겨야겠다고 판단하고 김포골드라인운영주식회사 측에 다음과 같은 사항을 이행하도록 지시했습니다.
첫째, 모든 차량에 열차안전원이 탑승하도록 열차안전원을 재배치하도록 했습니다. 열차안전원은 열차운행 중 사고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하고 추후 승객 대피를 판단하는 중요한 인력입니다. 그럼에도 이번 사고차량의 경우 열차안전원이 탑승하지 않아 초동조치가 늦어졌기에 앞으로는 모든 차량에 열차안전원이 탑승하도록 한 것입니다.
둘째, 사고 대응체계의 재정비입니다. 금번 사고 대응에 대해 철도운영 감독기관인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포시는 조사 결과 도출된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반영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사고 대응체계를 마련하도록 지시했습니다. 이와 별도로 김포시는 사고 발생 시 비상대응계획, 현장조치매뉴얼, 연계수송수단 확보 방안 등을 현실에 맞게 재정립하도록 했습니다.
셋째, 안전요원 등 안전관련 전문인력을 강화하고 직무교육을 철저히 시행하도록 했습니다. 안전요원은 사고발생 시 시민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중요한 인력입니다. 김포시는 서울교통공사에 안전사고 대응 및 예방에 경험이 많은 전문인력을 배치해 현실적인 안전대책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교육과 평가를 실시하도록 했습니다.
넷째, 사고발생 시 대시민 안내 강화로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 하도록 했습니다. 금번 사고의 경우 차량에 전원 공급이 차단돼 안내방송까지 송출되지 못했습니다. 김포시는 차량 정전 시에도 열차안전원이 관제실의 지시에 따라 별도 방송장비를 통해 지속적으로 상황을 안내할 수 있도록 지시했습니다.
시민여러분!
김포시는 현재의 김포골드라인 운영체계 방식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위탁운영 만료기간인 2024년부터는 김포시 공기업이 직접 운영할 방침을 세웠습니다.
김포골드라인은 무엇보다도 시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시 되어야 하고 공공의 통제와 관리를 통해 안정적으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우리시 자체공기업을 통한 도시철도 직영은 대중교통수단의 공공화로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의미있는 일이 될 것입니다.
시민 여러분!
시민의 안전과 생명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습니다.
김포시는 원계약자인 서울교통공사가 김포골드라인의 안전운행 확보를 위한 전사적 지원과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지 않을 경우 협약서와 관련법 등 가용한 수단과 근거를 통해 법적조치 등을 포함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다.
금번 열차사고로 시민여러분께 불안과 불편을 끼쳐 드린 점 거듭 사과드립니다.
신축년 새해 모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2020년 12월 28일
김포시장 정 하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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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강조은뉴스 관리자 기자 ]